컴퓨터 성능을 좌우하는 3대장 알아보기

컴퓨터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3가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 성능을 좌우할 수 있는 3대장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모든 전자기기는 성능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사용 목적에 맞는 성능의 제품을 적당한 가격 혹은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런 가성비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성능을 좌우할 수 있는 부품과 그 부품의 가치에 대해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가지의 성능을 좌우하고, 가격으로 이어지는 부품은 cpu, ram, gpu를 꼽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 성능을 좌우하는 3대장 알아보기

컴퓨터는 다양한 부품을 조립하여 사용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보다 고성능의 컴퓨터 환경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내용의 기준은 일반적인 사무용 컴퓨터 혹은 가정용 컴퓨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여러 부품으로 이루어진 만큼 부품별로 조금씩 욕심을 내면 그 가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라 필요없는 부품도 존재합니다.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한다면 현명한 소비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cpu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을 꼽으라면 cpu를 들 수도 있습니다. cpu는 중앙 처리 장치를 지칭하고 있으며, 영어로 central processing unit를 줄여서 cpu라고 부르게 됩니다.

컴퓨터의 기본 신호는 전기신호의 연결과 끊어짐으로 표현됩니다. 2진수의 방법으로 0 또는 1로 표시하여 전시긴호를 보내게 됩니다. 해당 신호가 길어질 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표현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신호를 인간이 알아볼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합니다. 이런 처리 과정 담당하는 것이 c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처리하는 것이라 생각해도 좋습니다.

따라서, cpu가 처리할 수 있는 정보(데이터)가 많고, 속도가 빠르다면 가치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기술의 발달로 cpu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은 높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여기서 기준이 되는 컴퓨터의 용도는 단순 사무용, 혹은 개인용 컴퓨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복잡하고 다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정도의 작업이 아니라면 cpu의 너무 높은 고사양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텔 cpu의 경우, i3 / i5 / i7등으로 cpu의 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저전력 / 일반 / 고급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코딩 또는 영상편집과 같은 고사양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i5(일반)정도의 cpu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ram

컴퓨터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해당 신호를 모아 두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신호의 규칙을 모아두는 장치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물론, 조금 극단적인 예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데이터 저장을 담당하는 부품으로 2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ram 과 hdd 또는 ssd 입니다.

  • ram – “Random access memory”의 약자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컴퓨터 기억장치.
  • hdd/ssd –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과 개인 파일을 저장하고 시스템을 부팅하는데 활용하는 컴퓨터 기억장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다양한 데이터들이 변화하고, 기록되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인 저장(save)를 선택하면 주기억장치(hdd 또는 ssd)에 데이터 규칙들이 저장되게 됩니다.

따라서, 특정 프로그램이 빠르게 구동되기 위해서는 ram의 성능이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저장될 수 있는 용량(공간)이 많아야 기다림 없이 쾌적하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gpu

gpu는 그래픽카드를 의미합니다. 과거, 컴퓨터의 성능이 많이 발전하기 전에는 그래픽의 모습도 그렇게 고사양을 요구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그래픽의 성능이 높아짐에 따라, 고사양 게임에서는 그래픽 카드가 필수이기도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그래픽 카드의 높은 사양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만약, 컴퓨터 사용목적이 고사양 게임이나 인공지능 개발 및 사용이 아니라면 굳이 gpu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그래픽의 성능이 많이 발달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최신 gpu라고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기도 합니다.

gpu 선택에 앞서 가장먼저 생각해야할 부분은 컴퓨터를 사용하려는 사용자의 사용목적에 있습니다. 단순히, 인터넷, 문서 작성등이 목적이라면 gpu가 없어도 가능합니다.

간혹, 훗날 컴퓨터 사용의 확장을 위해 높은 가격의 컴퓨터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좋은 성능의 컴퓨터 부품들이 등장하며, 더 좋은 그래픽 카드를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미래의 일을 대비하는 목적으로 필요하지 않는 부품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